본문 바로가기

읽기

Just My Type: 미묘한 뉘앙스를 전달하는 한 방법 '글자꼴'


특이한 책을 하나 읽었다. <Just My Type: a book about fonts>. 글자꼴에 관한 책이다. 이 세상에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글자꼴들이 있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끊임없이 새로운 글자꼴이 나오는지, 또 지금과 같은 글자꼴들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다채로운 인간의 드라마가 펼쳐졌는지, 우리가 별 생각 없이 쓰는 흔한 글자꼴들에 어떤 사연이나 비밀, 심지어 범죄가 숨어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배웠다. 글자꼴에 대해 미처 몰랐던 크고 작은 사실들을 알게 된 즐거움, 흔히 쓰이는 글자꼴들이 가진 성격, 따라서 그런 글자꼴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성향 – type – 을 엿볼 수 있게 된 재미도 만만찮았다. (책 제목의 type은 따라서 최소한 중의적이다. 하나는 글자꼴(typeface)이라는 뜻, 다른 하나는 글자꼴을 통해 드러나는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


라틴어에서 기원한 알파벳을 쓰는 나라, 그러니까 북미와 유럽 지역에는 현재 약 100,000개의 글자꼴이 있다고 한다. 1,000개도 아니고, 10,000개도 아닌 100,000개다. 그리고 끊임없이 새로운 글자꼴이 디자인되고 있다.


책은 표지의 발랄한 디자인만큼이나 자유분방하고 하지만 치밀하게 계산된 유머러스하고 창의적인 내용과 구성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 지은이의 이야기 푸는 솜씨가 일품이다. 곳곳에, 글자꼴의 이름을 살짝 비틀어 쿡쿡 웃게 만드는 익살맞은 표현들이 숨어 있다. (이를 테면 Comic Sans Papyrus 얽힌 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