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얘기

극과 극 - 3년전 오늘, 에드먼튼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로 이용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는 것은 1년전, 혹은 몇년 전 오늘의 기록이다. 페이스북을 이용한 기간이 길수록 과거사는 좀더 다양해진다. 어, 이런 일이 있었구나, 그래, 이제사 생각난다... 페이스북이 알려주는 과거의 에피소드는, 현재의 상황과 더욱 표나게 대비되는 내용일수록, 강한 인상과 반응을 불러일으키게 마련이다. 


가령 지난 7일(월)의 경우, 3년전 알버타 주에서 직장을 다니던 시절인데 철 이른 폭설로 통근에 애를 먹은 내용이 나와 있었다. 이 내용을 보고 블로그를 뒤져보니 고생한 내용을 일기처럼 적어놓았다



그런가 하면 3년전 오늘 - 역시 알버타 주에 살던 시절이다 - 에드먼튼의 기온이 영하 22도를 기록했단다. 11월, 그것도 아직 초순인데 그런 맹추위가 닥쳤던 것. 



밴쿠버에 온 이후의 날씨는 3년전 알버타 주에 살 때와는 사뭇 다르다. 극과 극이다. 비는 자주 내릴지언정 영하 22도는 고사하고 영하 2도 밑으로 내려가는 경우조차, 한겨울에도 드물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눈 많은 겨울이 되리라는 예상인데 밴쿠버에도 눈이 내릴까? 자전거로 통근하는 처지에서는 눈이 없는 게 더 낫지만...


오늘은 현충일. 아침 7시쯤 일어나, 집 근처 린 계곡 (Lynn Creek)의 트레일을 돌았다. 지난 밤새 내린 비로 트레일 곳곳이 여전히 축축했고, 몇몇 구간에는 물이 고여 있었지만 공기는 한없이 신선했고, 늦가을의 낙엽은 더할 나위 없는 정취를 안겼으며 빼곡히 시립한 침엽수들은 사철 푸르른 위용으로 감탄을 자아냈다. 밴쿠버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실감하고, 새삼 고마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