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얘기

사람이 많으면 피곤해!

정말 봄이다. 맑은 날이 이어지고, 낮 기온은 10도를 넘어선다. 햇살은 예전보다 더 눈부시고, 조금씩 더 따갑게 느껴진다. 게다가 이번 주말부터 일광 시간 절약제가 시작된다. 


한국에서 큰 처형이 잠시 밴쿠버에 들르셨다. 방문의 주목적은 질환이 깊어진 부친을 뵙는 일이었지만, 그렇다고 계속 실내에만 머무를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주말을 맞아 써리 남쪽에 있는 관광 타운 화이트 락 (White Rock)을 찾았다. 몇년 전, 아직 알버타 주에 살던 시절에, 역시 관광객 기분으로 들른 적이 있지만, 우리도 동네에 그리 낯익지는 않았다.  



와본 지 오래됐다는 점은, 차를 너무 멀리 대놓고 바닷가 번화가까지 걸어가겠다는 계획에서 잘 드러났다. 'Buena Vista Avenue'라는 이름만 보고, 경치가 좋다는 뜻이니, 아마도 이쯤에 차를 대고 걸어가면 되겠지, 했는데 생각보다 훨씬 더 멀었다. 그래서 나는 두 아이들과 함께 언덕을 걸어서 내려가고, 아내는 다시 차를 몰아 처형과 장모님을 태우고 앞서 바닷가 주차장으로 갔다.



높은 언덕에 선 덕택에 바다가 멀리 보였다. 수평선 위로 보이는 육지는 미국이다. 화이트 락과 마주 보고 있는 미국쪽 동네의 주거지 중 절반 이상이 캐나다 사람들 소유라는 얘기도 있다. 



바다 옆으로 철로가 지나고, 그 철로 옆으로 이렇게 산보용 보도가 조성되어 있다. 사람들이 많았다. 많아도 너무 많았다. 한국의 높은 인구 밀도에 익숙한 처형께서는 뭘 이 정도를 가지고 그러시느냐고 했지만, 나나 아내에게는 '너무 많은' 인파였다. 물론 이 사진에는 그런 인파의 심각성이 드러나지 않았다.



일요일. 아침을 한 시간 까먹었다. 일광 시간 절약제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정치인들이 만든 인위적 제도 가운데 내가 가장 혐오하고 경멸하고 증오하는, 하여 정치인들에 대한 나의 불신을 더욱 강고하게 굳히는 우행, 아니 범행이 바로 이 말도 안 되는 일광 시간 절약제이다. 정말 이 날이 시작될 때마다, 속이 부글부글 끓는다. 그래서 가능하면 너무 깊이 생각하지 않으려고 애쓴다. 정말 미친! 



어쨌든 뛰러 나섰다. 어디로 뛸까 미처 결정을 내리지 못하다가 세컨드 내로우즈 다리를 건너 밴쿠버 스탠리 공원을 거쳐서 라이온스 게이트 다리로 다시 노쓰밴으로 돌아오는 코스를 잡았다.   



세컨드 내로우즈 다리를 건널 때쯤 아주 늘씬하고 군살 없는, 정말 아름다운 'Runner's body'를 갖춘 여성 달림이를 만났는데, 다리의 비탈을 올라갈 때 잠깐 추월한 직후, 위와 같은 사진 몇 장을 찍는 사이 다시 추월을 당한 뒤, 끝끝내 따라잡지 못했다. 하여 스탠리 공원에 이를 때까지, 그러니까 거의 16 km 정도를, 그 여성을 50-100미터 정도 앞에 두고 뒷모습만 보면서 뛰었다. 나는 그 여성이 물통이나 아무런 장거리 달리기용 장구를 몸에 두르지 않아서 몇 km 뛰다 돌아갈 줄 알았다. 하지만 내 예상은 빗나갔다. 아무것도 마시지 않은 채 그 긴 코스를, 속도나 페이스도 거의 떨어뜨리는 법 없이 참 잘도 달렸다. 덕분에 그 여성의 군살 없는 몸매를 멀리서나마 원없이 감상하기는 했다. 나보다 두세 배는 더 나은 달리기 내공을 갖춘 게 분명했고, 그래서 달리는 데 적잖은 자극도 되었다. 



이스트 밴쿠버에서 바라본 노쓰밴 풍경. 노쓰밴의 시가지, 그 위로 사자 모양 봉우리 (Lions Peaks)가 보이는 노쓰 쇼어의 산이 새삼 멋있어 보였다. 



봄을 보여주는 벚꽃. 봄에는 역시 벚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