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과 이성

윈도우즈 대 애플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 두 거인의 만남   

월스트리트가 주최한 "All Things Digital" 컨퍼런스의 한 행사에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가 나란히 등장했다 (한국에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스티브 잡스를 빌 게이츠보다 앞에 내세운 이유는 1. 그가 더 연장자이다; 2. 이른바 'PC 시대'를 연 것도 그가 먼저이다; 3. 내가 더 좋아하는 컴퓨터가 맥이다. 하하). 컴퓨터 칼럼니스트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월트 모스버그와, 월스트리스트의 또다른 컴퓨터 칼럼니스트 카라 스위셔가 번갈아 가며 질문을 던졌고, 두 사람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그에 대답했다. 그들의 대답은 놀라울 만큼 솔직하고 직선적이었다. 전체적인 분위기 또한, 다시 한 번 '놀라울 만큼', 화기애애했다. 잡스와 게이츠 둘 모두 서로에 대한 배려와 호의, 그리고 존경을 숨기지 않았다. 

비스타: 이 끝없는 '허락할까 말까?'의 물음들...  

아는 분의 새 컴퓨터 장만을 도와주었다. 주로 게임용으로 쓸 것이어서 애플은 아예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 컴퓨터는 윈도우즈 비스타 홈 에디션을 달고 있었는데, 약간의 문제를 바로잡느라 처음으로 써볼 기회를 갖게 되었다. 멋진 컬러에 세련된 디자인이 애플에 버금가는 것처럼 보였다. 

손목받침판은 낙서장? 광고판?   

오늘 코스코에 들렀다가 새삼 확인한 것. 윈도우즈용 노트북 컴퓨터의 손목받침 부분은 온통 싸구려 광고로 도배질되어 있다는 것... 뭐 이것도 "valued customer"를 위한 "very important information"이라고 강변한다면 할 수 없지만...

뻥튀기 윈도우즈  

혹시 애플의 TV 광고를 보신 적이 있는지? 마이크로소프트 쪽에서 보면 매우 불쾌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보기에는 아주 익살맞고 날카로우면서도 제법 귀여운 구석이 있는 광고들이다. 특히 이 '뻥튀기 윈도우즈' 광고는 그 중에서도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이 광고는 컴퓨터 이용자의 뜻과는 전혀 무관하게 '베타' 버전, 혹은 '트라이얼' 버전이라고 불리는 온갖 실험용 소프트웨어들을 컴퓨터에 깔아놓아, 처음 샀을 때부터 엄청난 속도 저하와 이용 불편을 초래하는 윈도우즈용 컴퓨터들에 대한 풍자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