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얘기

바람아 멈추어 다오


밴쿠버 아일랜드 주변에는 이처럼 자잘한 섬들이 참 많다. 그 섬들에 자리잡은 아담한 집, 목장, 농장, 작은 개인 선착장, 소규모 골프장처럼 보이는 목초지 따위를 보노라면, 자연스레 '저 섬에 가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마침 섬들 사이로 BC 페리가 지나간다.


삶과 죽음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혹은 사라져 버리는 듯한 느낌을 문득 가질 때가 있다. 그저 발 한 번 잘못 디디면, 심지어 고개 한 번 잘못 돌려도, 혹은 몇 초 간의 몽상에 마음을 빼앗기는 것만으로 삶이 죽음으로 표변할 수 있다는 섬뜩한 깨달음과 만날 때가 있다. 지난해 7월 자전거를 타고 귀가하다 트럭에 부딪혀 인도로 날아가던 순간이 그랬다. 그리고 지난 수요일, 빅토리아 당일 출장을 마치고 수상비행기로 돌아오던 길에 또 그런 느낌을 가졌다. 


지난 해의 자전거 사고와 다른 점은, 이번에는 삶과 죽음에 중뿔난 턱이나 벽이 있는 게 아님을, 때로는 화선지에 물이 스며들듯 부지불식 간에 만날 수도 있고, 때로는 벼락 맞듯 폭발적으로 조우할 수도 있음을, 한 번도 아니고 여러 번 절감하고 또 절감했다는 점이다. 



늦은 아침, 빅토리아로 향하는 중. 멀리 구름 사이로 햇살이 보인다. 지난 한 달여 동안 햇빛 구경하기 어려웠다. 늘 비, 비, 비였다.


오전에도 바람이 제법 불었다. 기세가 이보다 조금 더 커지면 비행기가 못 뜰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에 항공사의 웹사이트를 확인했지만 예정대로 날고 뜨고 있었다. 물 위로 뜨고 앉는 수상 비행기는 바람이 너무 세게 불거나 안개가 짙게 끼거나 날이 어두워지면 운항되지 않는다. 아니 못한다. 작년 여름엔가 한 번, 짙은 안개 때문에 예정된 출장을 미룬 적이 있었다.


오후 4시 무렵, 빅토리아에서 업무를 마치고 밴쿠버로 돌아가기 위해 수상 비행기 탑승장인 빅토리아의 내항으로 다시 왔다. 오후가 되면서 바람의 기세가 더욱 사나워져서, 과연 비행기가 뜰 수나 있을까 적이 걱정스러웠다. 예정대로 비행기는 떴다. 막 비행기보다 30분 먼저 출발하는 밴쿠버행 비행기에 좌석 여유가 있어서 그걸 탔다. 한시라도 빨리 돌아가고 싶다는 조바심이었다. 



빅토리아 내항에서 비행기가 이륙하려 난바다 쪽으로 나가는 중이다. 저 알록달록한 풍선 깃발을 통해, 바람이 꽤 세차게 분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비행기는 이륙하자마자 바람을 온몸으로 받았다. 고작 열댓 명밖에 태울 수 없는 소형 비행기인지라 바람의 강도를 고스란히 반영했다. 물 위로 동체를 띄우자마자 왼쪽으로 선회하면서 밴쿠버 쪽으로 방향을 잡는데 여느 때보다 유독 더 사나워진 바람을 거스르며 틀어야 하는 상황이어서, 비행기는 왼쪽으로 더 기울었다. 느낌으로는 2, 30도쯤 기운 것 같다. 그 와중에서 바람이 쉼없이 동체를 떠밀었고, 동체는 출렁이며 아래로,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출렁대며 충격을 받아냈다. 그 출렁이는 순간마다 몸과 혼이 순간적으로 분리되는 듯한 느낌이, 아주 짧은 전기충격을 받은 듯 찌릿찌릿한 느낌과, 모골이 송연해지는 공포감이, 마치 파도처럼 밀려오고 밀려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