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 기사

포스트PC냐 PC플러스냐...백 투 더 퓨처?

지난 해 8월에, '컴퓨팅의 미래: 포스트-PC냐, PC 플러스냐?'라는 글을 한국의 한 매체(엠톡)에 썼다. 옛날에 쓴 기사를 뒤적이다 보니, 10년도 더 넘은 1999년 2월에, 그와 흡사한 글을 쓴 적이 있음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 포스트 PC, PC 플러스, 운운은 이미 이 때부터 나온 것이었구나...혼자 슬몃 웃었다.

PC가 가고 '네트워크 컴'이 온다 | 
정보시대 '물꼬' 바꿀 3大 새 물결들
NEWS+ 1999년 2월4일치 

'인터넷의 1년은 현실의 10년'이라는 말이 요즘만큼 실감나는 때가 또 있었을까. 눈 뜨고 나면 또 다른 풍경이다. 지난해 11월24일 미국 최대의 PC통신 서비스 기업인 아메리카 온라인(AOL)이 인터넷의 상징과도 같았던 넷스케이프 인수를 발표하더니, 1월19일에는 케이블망을 이용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 온 '앳홈'(@Home)이 검색서비스 기업 '익사이트'를 67억달러에 사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앳홈은 텔레커뮤니케이션스의 자회사. 그러나 텔레커뮤니케이션스가 곧 AT&T에 인수되므로 결국 앳홈과 익사이트는 AT&T 소유가 되는 셈이다.

또다른 검색서비스 기업인 '알타비스타'와 '라이코스'도 M&A 풍문에 휩싸였다. 특히 라이코스는 '타임 워너'라는 구체적인 매수기업 이름까지 나왔다. 양사는 풍문을 강력히 부인했지만 그것을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검색기업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야후도 M&A 풍문에서 자유롭지 못하기는 마찬가지. 그러나 약 319억달러로 평가되는 엄청난 자산가치 때문에 실제 '매물'로 나온다고 해도 이를 선뜻 살 만한 기업은 별로 없다. 그런가 하면 NBC 방송과 CNET이 공동 소유한 검색기업 '스냅'은 1월19일 '사이클론'이라는 코드명으로 고속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다. GTE 인터네트워킹과 SBC인터넷 서비스, 벨 애틀랜틱 인터넷 솔루션스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될 스냅의 고속 서비스는 NBC의 다양한 정보는 물론 롤링 스톤, 타워레코드, 소니 등의 정보와 상품을 다루게 된다.

한편 세계 1, 2위를 다투는 전자제품 회사인 필립스와 소니도 인터넷 레이더에 잡혔다. 선마이크로시스템스와 손잡고 벤처기업을 만들기로 했다는 소식. 새 벤처기업은 인터넷 고속망으로 연결되어 작동하는 오락제품과 장비를 만들게 될 것이다.

대체 인터넷에는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 수많은 기업들의 합종연횡, 매수 및 합병 뒤에는 어떤 흐름이 자리잡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