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 기사

그 때는 그랬지 ... 'Y2K'를 기억하십니까?

당시 많은 사람들이 상상한 '최악의 시나리오'는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Y2K 비상구는 있다"  | 
PC 자가진단등 기본대책 절실 | 주요 전자제품 미리 점검을
NEWS+ 1999년 1월28일치 

"어떤 재난이 닥칠지 아무도 모른다. 당신과 당신의 가족을 그 재난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얼마간의 생활필수품을 비축해 두라. 쉽게 변질되지 않는 음식, 충분한 양의 물, 비상구급약 등을 준비하라."

무슨 지진이나 전쟁에 대비한 경고문 같다. 그러나 아니다. 미국 적십자사가 인터넷에 올려놓은 'Y2K 재난' 대비 목록 중 하나다.

'Y2K 재난'이란 무엇인가.

이제는 컴퓨터에 문외한인 사람들조차 이 말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 있을 터이다. "이 문제를 화제로 떠올려도 '그러한 문제 정도는 이미 다 알고 있다'며 오히려 의아하게 생각할 정도였다"라는 일본 노무라 연구소의 'Y2K 시나리오' 그대로다.

그러나 복습하는 뜻으로라도 다시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다. Y는 해(年)를 뜻하는 'Year'의 첫 글자, K는 1000을 뜻하는 연결형 단어 'Kilo'의 첫글자. 곧 'Y2K 재난'은 '서기 2000년에 닥칠 불행한 사태'라는 뜻이다. 흔히 '밀레니엄 버그' '2000년 문제'라고도 한다.

Y2K 재난의 비극은 우리 사회와 일상이 지나치게 컴퓨터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비롯한다. 그리고 그 비극은,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만든 사람들의 '단견'에 의해 더욱 증폭된다.

PC의 Y2K 진단방법 (자료:산업자원부)
윈도95·윈도98 이용자
1.【제어판】→【날짜/시간】을 선택
2. 날짜를 '1999년 12월31일'로, 시간을 '오후 11시55분'으로 설정
3.【시작】→【시스템종료】를 실행, 윈도 종료후 전원을 끄고 5분 이상 대기
4. 전원을 켜고 날짜 확인
5. 날짜가 2000년으로 넘어갔는지 확인.

미래의 컴퓨터 재난들 - "Y2K만이 아니다"
※자료:와이어드 99년 1월호.

컴퓨터 재난은 Y2K만이 아니다. 올해만도 몇 가지 '돌발 사태'가 예상되며, 2000년 이후에도 갖가지 재난이 도사리고 있다. 

- 1999년 8월22일: GPS 작동 오류
GPS(인공위성 자동위치측정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주간 기록계가 처음으로 작동 오류를 일으킨다. 지구 정지궤도에 있는 GPS 위성은 매 1024주(약 19년8개월)마다 시간을 재도록 설계돼, 이 값은 0에서 1023까지 매겨진다. 1980년 1월5일부터 시간을 매겨 온 GPS 위성이 '20년 오류'를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 

Y2K 재난을 피하기 위한 7계명
미국 적십자사는 Y2K 재난을 피하기 위해 가정에서 꼭 점검해야 할 몇가지 사항을 인터넷 사이트에 올려 놓았다. 주소: www.redcross.org/disaster/safety/y2k.html

Y2K 관련 정보와 가이드를 찾으려면?

Y2K 관련 정보는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만큼 옥석을 가리기도 쉽지 않다. 북마크해두면 요긴한 알짜 홈페이지를 몇 곳 소개한다. (예상컨대 지금은 이들 중 단 한 사이트도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교황청의 Y2K 방책은 '순례카드' 
NEWS+ 1999년 2월4일치

로마 교황청(www.vatican.va)이 2000년을 앞두고 '하이테크 순례' 계획을 발표했다. 흔히 'Y2K'로 불리는 컴퓨터 재난을 막고, 한꺼번에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수백만 순례자들을 순조롭게 맞기 위한 방책이다. 그동안 이 지역에서 악명을 떨쳐 온 소매치기와 강도들로부터 순례자들의 현금과 생명을 보호하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Y2K 사기' 조심하세요
'2000문제' 해결 미끼 장비교체·업그레이드 등 유도…거액 요구땐 먼저 전문가에게 문의를 | 1999년 7월1일치

사례 1.
D건설 발전소는 얼마전 미국의 W사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D건설이 W사로부터 구입해 설치한 분산제어시스템(DCS)의 문제점을 나열하며 Y2K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니 교체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그게 사실이라면 하루빨리 서둘러야 할 사안이었다.

그러나 일부 현장 담당자들은 W사의 주장에 고개를 갸우뚱했다. Y2K 문제를 자체 검사한 바로는 연도표기 외에 아무런 이상징후도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W사의 주장을 그대로 전달했던 국내 공급사조차 D건설의 Y2K 실험 결과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인정했다. 그래도 W사는 요지부동이었다. D건설의 자료공개 요구는 거절한 채 시스템 교체에 필요한 수억원대의 비용만을 계속 요구했다. 심지어 "새로운 시스템으로 교체하지 않을 경우 2000년 이후에는 일체의 유지보수를 해주지 않겠다"라고 엄포까지 놓았다.

사례 2.
D알루미늄사는 독일 S사에 질의서를 보냈다. 몇년 전 도입한 자사의 압연 설비에 Y2K 문제가 없는지 묻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S사는 한동안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았다. 일부러 시간을 끄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

몇달 뒤 답장이 왔다. 문제의 압연 설비에 대한 실사(實査)가 필요하며 그 비용은 약 6000만원이 되리라는 내용이었다. '설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 그에 따른 해결비용은 별도'라는 설명도 붙어 있었다.

D알루미늄사는 뭔가 미심쩍었다. 부당한 요구라는 생각도 들었다. 국내 W 실사업체에 먼저 알아보기로 했다. W사의 결론. "D알루미늄사의 압연 설비는 간단한 제어 루프(Loop) 여러 개를 사용하는 복합설비로 굳이 실사가 필요 없으며, 날짜와 시간은 그 핵심적인 기능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더욱 기막힌 것은 설비 내부장치의 날짜 및 시간 표시계가 아직도 93년을 가리키고 있다는 점이었다. 설비의 실제 기능과 날짜 및 시간제어장치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도 없음이 드러난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묻자 S사는 다시 침묵을 지켰다.

코앞에 온 'Y2K괴물' "현금 미리 인출하라" 
컬퓨터 전원 차단…수도 전기 가스 중단될 수도 | 주간동아 1999년 12월19일치

이제는 정말 발등의 불이다.
 
보신각 주변에 모여 ‘10, 9, 8, 7…’ 하고 소리치며 새로운 밀레니엄의 도래를 흔쾌히 기뻐할 수 있을까? 아니면 집안에서 이불 쓰고 앉아 TV를 보며 재난에 대비해야 할까?(물론 컴퓨터는 꺼둬야 한다. 귀중한 파일이 날아갈 수도 있으니까).

‘컴퓨터 2000년 표기 문제’ ‘밀레니엄 버그’ ‘컴퓨터 모라토리엄’ 등으로도 불려온 Y2K 문제는 2000년이 코앞에 다다른 지금까지도 인류의 희망 한 쪽을 어둡게 가린 그늘이다. 아직까지도, 또 그 누구도, 이것이 한바탕 소극(笑劇)에 불과할지, 아니면 할리우드의 재난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악몽의 현현(顯現)일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루프트한자항공 안셋오스트레일리아 등 적지 않은 항공사들이 ‘Y2K 문제를 완전히 해결했다’면서도 연도가 바뀌는 시간대를 피해 항공기를 띄우기로 한 것도 그 때문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영국 일본 대만 프랑스 독일 등 수많은 나라들이 이 즈음을 금융기관 휴무일로 정했는가 하면, 미국 국무부는 미국 시민이 살거나 자주 여행하는 전세계 194개국의 Y2K 위험도를 평가하는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 중국 우크라이나 등을 연말 요주의 여행국으로 분류했다.

Y2K 바이러스 6가지 유형 

Y2K 문제를 가장한 컴퓨터바이러스는, 어떤 면에서 Y2K문제 자체보다도 더 위험할 수 있다. Y2K문제는, 일반의 우려와 달리 한낱 해프닝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그에 편승한 바이러스는 ‘분명히’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통신부는 이를 막기 위해 한국정보보호센터, 백신업체, PC통신 업체 등 관련 기관과 공동으로 ‘Y2K 관련 바이러스-해킹 방지대책’을 마련했다. 바이러스 문제는 정보통신부 ‘컴퓨터바이러스 대응기술지원 담당’(02-3488-4139)으로, 해킹문제는 ‘침해사고 대응 담당’ (02-3488-4129)으로 연락하면 된다. 한국정보보호센터의 웹사이트(www.certcc.or.kr, www.kisa.or.kr)를 이용할 수도 있다. 
 
△2000년(Y2K) 기념 바이러스=새 천년을 기념해 축하카드, 기념카드 형태의 이메일로 전파되며 이를 읽거나 첨부파일을 실행하면 동작한다(예: Happy99(99년 기념)).
△Y2K문제 해결을 위장한 바이러스=Y2K문제 해결을 위한 유틸리티나 패치 파일 등으로 위장한다 (예:Y2KCOUNT-마이크로소프트사가 만든 2000년 카운트 시계로 위장).
△Y2K 거짓정보 바이러스=Y2K문제가 없는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며 사용자들을 혼란케 하는 거짓 메시지.
△Y2K문제 해결 프로그램을 공격하는 바이러스.
△신종 바이러스=해킹과 결합된 형태. 사용자 정보유출을 노리거나 시스템의 날짜를 변경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킴(예: 백오리피스2000).
△변종 바이러스=기존 바이러스의 변형. 잠복기간을 거친 뒤 2000년 전환시점에서 활동.